존밀턴이 살았던 17세기는..?
#엘리자베스 조의 통일과 영광에 뒤이은 분열과 논쟁의 시기. (대외적인 팽창이 아닌 국내의 변혁, 그리고 그로 인한 불안의 시대였다.)
#엄격한 청교도 율법 때문에 인간의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이 구속되고, 지식과 아름다움이 죄악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문학에
2. 작품소개
1) 실낙원 줄거리 및 구성
구약성서를 소재로, 인류의 시조 아담과 이브의 타락을 중심 사건으로 취급하여 신과 인간과의 기본과제를 기독교인의 눈으로 통찰한 시이다. 주인공은 인류 그 자체, 시의 무대도 우주 그 자체이다. 밀턴은 이 시에서 자비롭고 만능하신 신이 창조한 이 세계에
실낙원의 가장 큰 장점
- 클라이막스의 분위기를 최대한 고조시켜 주기 위한 구성.
신의 전능과 그의 영광은 극대화 vs 사탄의 모습 극소화
- 시의 내용은 사건의 순서를 완벽하게 무시,
- 그러면서도 이야기의 줄거리가 어긋나지 않게 교묘하게 유기적으로 짜 맞추어져 있음.
ex) 사탄이
문학의 경우에도 이미 기원전 7, 8세기의 그리스에서부터 명작의 시구나 문체를 모방하는 표현 기법들이 성행하였다고 한다. 사실 문학사를 통하여 고대 로마 시대의 시인 베루길리우스를 비롯하여 제프리 초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 드라이든, 존밀턴, 새뮤얼 테일러 코울리지, 로런스 스턴과 같은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지만, 만년에는 외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와 같은 결실이 곧 14세기 말에 쓰인 《캔터베리 이야기》이다. 이 작품에서 다루어진 인간에 대한 폭넓은 관찰이나 풍부한 유머는 이후 오랫동안 영국문학의 특징을 이루게 되었다.
문학으로는 밀턴의 《실낙원(失樂園)》이 대표적이다.
2. 벤존슨의 풍자희극
바다 너머의 새 세계에 대한 상상이 위축되는 반면 실험적인 과학이 급속도록 발전했다.(무절제한 경제 사회 경쟁에 심화되는 의식이 Ben Jonson의 풍자희극에 반영됨.) 존슨의 첫 독창적 희곡인 각인각색(Every Man in His Humour)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존하는 가장 위대한 영국의 시인이자 문학가로 인정받아 1948년 메리트 훈장과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또한 사회적·문화적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피력했으며, 페이버앤드페이버 출판사의 이사로서 젊은 시인들을 관대하면서도 분별력있게 도와주던 후원자였다.
1. 엘리엇의 생애와 작품
밀턴의 실낙원은 17세기 영국문학뿐 아니라 중세, 더 나아가 영문학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서사시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밀턴은 생전에 영국의 국민문학의 전통에 입각하여 기독교 정신에 근거를 둔 서사시를 쓰는 것을 자신의 사명이라고 여겼는데, 그가 말년에 실낙원이라는 대작을 남김으로